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SQLD] 2021년 제1회 SQLD 합격후기 (2021.03.20)

SQL문제.zip
1.05MB
SQLD+가이드.zip
8.26MB
SQLD표지.pdf
0.15MB

제일 따고싶었던 자격증 중 하나였던 SQLD 자격증을 한번에 합격하고 후기를 남기러 왔다:)

한번에 딸거라고 생각하지 못하고 경험삼아 보고오자는 생각을 하고 갔는데 합격발표나서 깜짝놀랐던 생각이 난다,,ㅎ
오늘의 후기도 공부방법과 꿀팁들을 적어보도록 하겠다.

일단 난 전공자로 SQL에 대해 이미 이론적으로 베이스가 된 상태였으며, 회사를 다니면서 SQL을 쓰는일이 많았기 때문에 쿼리를 짜는것에도 크게 어려움이 없었다.
하지만 회사에서는 모르는 함수는 구글링을 하면서 썼기 때문에 함수들을 외워야 하는건 똑같이 힘들었다ㅠ

[SQLD 출제문항 및 배점]
1.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 10문항 (20점)
2. SQL 기본 및 활용 - 40문항 (80점)

총 50문제로 100점만점 기준이다.
시험시간은 90분(1시간 30분)으로 50%가 지난 시점부터 퇴실이 가능하다.


[합격기준]
총점 60점 이상 (과목별 40%미만 취득)

즉, 1과목에서 8점이상 + 2과목에서 32점이상을 득점을 기본적으로 해야하며
두과목의 총점이 60점이상이면 합격처리가 된다.


SQLD 자격증의 기본정보들에 대해 알아보았고, 이제 나의 공부방법에 대해 소개하자면,
책은 여러사람들이 추천해주었던 노랑이책을 구입하였다. 문제와 해설도 괜찮았고 시험을 보는 사람들도 많이 가지고있어서 질문을 할때에도 좋았다.

http://aladin.kr/p/eJUvk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는 국가공인 SQL 전문가 및 국가공인 SQL 개발자 자격시험 대비 수험서로 SQL 전문가 가이드에서 다루고 있는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SQL기본 및 활용, SQL 고급 활용 및 튜닝 등

www.aladin.co.kr

문제는 이 책을 활용하고 내가 헷갈리는 이론이나 틀린 이론에 대해서는 개념서를 활용했다.
개념은 데이터 자격검정사이트에 무료로 배포하고 있기 때문에 다운로드해서 제본하여 활용하였다.
해당 자료는 첨부해두었으니 필요한 분들은 다운로드해서 사용하면 좋을것같다.


공부방법은 시험일자를 기준으로 공부량을 나누어서 하루분량에 문제를 풀었다.
쿼리사용방법과 기본 이론을 알고있었기 때문에 문제를 풀면서 어떤 이론들이 나오는지에 대해서 아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내가 모르는 이론들은 문제옆에 정리하면서 풀었다.
그리고 모르는 문제는 SQLD 카페를 활용하여 질문을 했다.

https://m.cafe.naver.com/sqlpd

 

데이터 전문가 포럼 (빅데이터분석기사... : 네이버 카페

빅데이터분석기사, ADP, ADsP, SQLP, SQLD, DAP, DAsP, 자격증 취득 등 데이터 전문가 커뮤니티입니다.

cafe.naver.com


SQLD뿐만아니라 데이터 전문가 자격증에 대한 설명들이 많아서 참고하기에 좋은것같았다.
그리고 카페만 만들어놓고 운영을 잘 안하는 카페들도 많은데 여기는 관리도 잘되어있는것같아서 같이 공부하는 기분이 들었다.

일단 SQL은 문제를 많이 풀어보고 해당 문제에 대해서 파악을 하는게 중요한것같다.
그 문제에 대해 응용문제가 나와도 풀수있어야하는것이다. 이렇게 문제를 풀수있을려면 각 문제를 어떻게 풀었는지가 중요하다.
문제를 풀었으면 내가 푼 방식이 맞는지 틀렸다면 어떤부분이 헷갈려서 못풀었는지에 대한 파악이 중요하다.

사실 1과목은 단지 이론만 잘 익혀둔다면 잘 풀수있는 내용이지만,
2과목은 쿼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면 문제가 틀릴수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정확한 파악이 중요하다.


시험 TIP!
시험 보면서 도움이 되었던 방법이 있어 설명드리려 한다!

1. 시험을 다 본후에 정확하게 맞은것같은 문제들에 대해 갯수를 세본다.
: 이 부분이 중요한 이유는 합격에 갈림길은 맞은 갯수이기 때문에 내가 검토할때 한번더 신중할수있는 순간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정확하게 알고있는 문제들은 체크를 해두고 그 문제는 과감하게 맞았다는 가정하에 몇개의 문제들을 더 신중하게 봐야하는지
체크하는게 중요한것같다.
이렇게 해서 내가 한번 더 검토를 해서(찍었던 문제라도) 맞을수있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2. 개념보다는 문제를 먼저!
    : 개념을 다 익혀도 문제를 못풀수있기때문에 이렇게 공부를 하는것보다는 일단 문제를 바로 풀면서 내가 모르는 이론들을 채워가는 방법으로 공부하는게 더 효율적인것같다.
    나는 문제를 2번정도 풀었는데 연필로 먼저 쭉 풀면서 내가 아는내용과 모르는 내용들을 파악하면서 채점하지 않고 일단 쭉 풀고, 두번째 풀때에는 한문제씩 채점해가면서 내가
    모르는 이론들을 옆에 적어가면서 풀었다. 이렇게 하니까 내용들이 머리속에 들어가면서 훨씬 정리가 잘 되었던것 같다.